반응형

안녕하세요~ 구름군단 티스토리 입니다.^^


요즘 우버택시에 관한 얘기가 많이 나오고 있죠? 우버택시가 불법이 라고 서울시에서는 우파라치라는 것까지 생겨나게 되었는데요... 이런 현상이 우리나라 뿐만 아니고 우버택시가 들어간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로 이러한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 우선 우버택시란 무엇일까요?


우버택시불법01


우버택시는 쏘카와 같이 차량 공유서비스 중 하나라고 보시면 되요. 하지만 쏘카는 차를 공유하는 것인데.. 우버택시는 차를 갖고 있는 분이 개인기사가 되어 우버택시의 이용자를 승객으로 모시고 목적지까지 데려다 주는 "개인기사 서비스" 입니다.


이용자들에게 매우 편한 서비스인 것이죠..


하지만 이런 편한 서비스를 왜! 서울시는 신고포상제까지 내걸고 막으려 하는 것일까요?


우버택시불법02


이유는 여러가지겠지만 그 중에 하나는 바로 생태계 파괴 입니다. 현재 우버택시가 활성화가 되어버리면 택시를 업으로 삼고 계신 분들은 휘청 일 수 밖에 없고 택시업계 또한... 힘들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버택시가 들어오고 난 뒤에 택시업계에서 시위도 했고... 서울시에서는 이를 불법으로 간주하고, 신고포상제까지 진행하게 된 것 입니다.


신고포상제를 통해 우버택시를 신고하게 되면 최고 100만원까지 포상금이 지급된다하네요..허허;


그 외 우버택시는 어떤 문제점을 지니고 있을까요?


우버택시불법03


가장 큰 것은 생태계 파괴이고, 나머지는... 우버택시를 이용했을 적에 발생되는 사고에 대한 책임 입니다. 만약 우버택시를 타고 가다가 사고가 났을 경우 우버택시 측에서는 책임을 질까요? 어떤 식으로 책임을 지게 되는지 약관이 궁금합니다.^^;;;


현재 택시 같은 경우, 이미 다 법적으로 다 마련을 해두었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되었을 적에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회사에서 문제해결을 하는 전담 인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이 되었을 적에 회사측에서 어느정도 막거나 보험을 통해 처리를 할 수가 있게 됩니다.


또, 이러한 사고말고... 우버택시 같은 경우, 범죄자들 또한 등록 할 수도 있다라는 것 입니다. 택시의 경우 범법자들 또한 등록을 하고 우버택시의 기사가 될 수가 있다는 점... 아주 무서운 것 입니다..ㅎㄷㄷㄷ


※ 그외에 도출되고 있는 문제들 입니다.

- 우버차량은 사고가 일어날 경우 보험사가 거부하게 되면 치료비 등을 보상 받을 수가 없다.

- 우버는 운전자가 성범죄자 등 전과자나 무자격자인지 사전에 검증하기 어렵다.

- 차량 정비도 확인 할 수 없고, 사고 위험률도 높다.

- 우버앱에 가입할 적에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함으로 인해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높다.


이러한 문제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항간에는 소비자가 피해 볼 것 같으면 선택하지 않는다라고 주장하는 분들도 있다하는데... 피해 볼 것 피해 안 볼 것을 어떻게 짐작을 할까요...


만약 사고가 났을 적에 보험사가 거부하고 나서야 알 수가 있겠죠.. 그쵸?


우버택시를 완전히 막을 수 있을까?


우버택시불법04


우버택시를 완전히 막기란 어려울 수가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보다 먼저 들어간 나라들을 보면 불법이 라고 논란이 많이 일어나게 되었지만... 법까지 개정하면서 정착한 나라도 있습니다.^^;;;


이런 것을 보면 무조건 배척을 하고 안된다고 받아들이기 보다는 문제가 되는 점을 개선을 하면서 받아들여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우버택시의 경우 가장 큰 문제는 택시를 업으로 삼고 있는 분들의 생태계를 무너뜨리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지만... 택시회사를 봤을 적에는 통쾌한 면도 있습니다. 현재 택시업계는 사납금을 늘림으로 인해 영업택시 하시는 분들의 피를 쪽쪽 빨아먹고 있습니다.




사납금은 평균적으로 10만원 정도로 알고 있으며 만약 이 사납금을 채우지 못하게 되면 월급에서 제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택시기사님들은 사납금을 벌기 위해 도로 위를 달리고 계시고... 무리하게 손님을 태우려하다가 사고가 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개선 된 우버택시를 받아들이고 이를 합법적으로 만들어 영업 택시가 아닌 우버택시 개인기사가 되어 활용하여 추가적 혹은 돈을 벌게 되는 것이 더 나을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무조건 생태계 파괴다! 라고 하는 것보단 받아들일건 받아들이면서 이를 활용하게 된다면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현재 합법적으로 우버택시와 유사한 서비스를 각종 플랫폼 업체에서 개발 중이기 때문에 앞으로 어떻게 변하게 될지.. 지켜봐야지만 할 것 같습니다. 이 변화의 흐름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앞으로 택시업계의 생사가 달릴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우버택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_________-0

IT&모바일, 영화&연극 등 문화 리뷰, 데이트코스/블로그 마케팅에 관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