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회사에 입사한지 얼마 안 되는 분들을 통틀어 사회초년생이라고 한다. 제대로 된 사회생활을 시작한 이들이 놓치지 말아야 하는 것은 바로 재테크이다. 알바를 하던 때보다 많은 돈을 벌게 되지만 그 돈을 제대로 관리를 하지 못하게 되면 통장잔고는 알바 생활 할 때와 별반 다를게 없게 된다.


그렇기 떄문에 사회초년생들에게 있어 재테크는 절대적인 요소라 볼 수가 있다.


사회초년생재테크목돈만드는방법01



하지만 사회초년생 재테크가 힘든 것 중 하나가... 이제 갓 입사하여 스스로 돈을 벌기 시작했기 때문에 필요한 것과 그동안 갖고 싶었던 것들의 유혹을 뿌리치기 힘들다는 것과 그동안 고마웠던 가족과 지인들에게 선물을 하거나 밥과 술들을 사게 되면서 지출이 보다 커지게 된다.


이때 정말 중요하다. 지출 또한 습관이기 때문에 잘못된 지출습관이 자리잡게 되어버리면 월급 이상으로 지출하는 일이 발생되거나 카드할부의 노예가 되어버릴 수가 있다.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바로 사회초년생 때의 재테크가 뿌리가 될 수가 있다.


큰 돈을 관리하기 전에 작은 돈부터 관리를 하게 되는데 그 작은 돈 관리하는 습관을 잘 들여야지만 나중에 큰돈을 관리 할 수가 있게 된다. 지금은 큰 돈이지만 나중에 부자가 되면 월급은 작은 돈에 속하게 된다.


월급을 잘 관리해야 하는데 사회초년생들이 가장 기본적으로 시작하는 것이 있다. 그 방법은 어렵지 않다. 단, 실천은 쉽지가 않다.



사회초년생 재테크의 기본 : 통장쪼개기!

사회초년생들이 많이 하는 통장쪼개기란 무엇일까? 


예로 한 회사의 사장이 한달에 얼마의 돈을 벌고 얼마를 지출하는지 그리고 얼마나 투자하는지를 파악 할 수 없게 되면 그 회사는 망하는 길로 들어가게 된다.


마찬가지로 본인이 얼마를 벌고 한달에 얼마를 쓰는지 알지 못하게 되면 개인으로 파산 할 수가 있다.

통장쪼개기는 통장 하나로 모든 것을 다하는 것이 아니라 급여통장/비상금통장/소비통장/투자통장 등 각각 설정을 하는 것을 말한다.


먼저 급여통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사회초년생 재테크 통장쪼개기 방법 1. 급여통장 

사회초년생재테크목돈만드는방법02


급여통장의 주 역할은 급여를 받는 것과 고정으로 나가는 지출을 관리하는 통장이다. 예를 들자면 대출 이자, 보험료, 공과금 등 고정지출의 납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나는 주로 급여가 입금되면 적금 금액을 빼고, 자동이체에서 빠져 나가는 금액을 놔둔 후 내가 필요한 금액을 별도의 통장에 넣어 관리를 한다.


이렇게 할 경우 급여가 얼마 입금되고, 얼마가 지출되었는지 한눈에 알기 쉬워지기 때문에 가계부를 작성하는데 효과적이다.


또, 나중에 대출받을 것을 생각해서 주거래 은행을 한 곳을 설정해 꾸준히 거래하는 것이 좋다.


사회초년생 재테크 통장쪼개기 방법 2. 비상금통장

사회초년생재테크목돈만드는방법03


정말 중요한 통장이다. 이 비상금통장이 없을 경우에는 알토랑 같이 모아둔 적금을 깰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올 수가 있기 때문이다.
이 비상금통장은 다른 말로 저수지 통장으로도 불린다. 살다보면 어느 순간 꽁돈이 생기게 된다. 이 꽁돈을 사용 할 수가 있지만 그런 돈을 조금씩 모아두면 나중에 요긴하게 쓰이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정말 사고 싶은 것을 사는 것은 조금 미루고 비상금 통장을 일정금액 채우는데 집중하면 나중에 보다 여유로운 생활을 할 수가 있다.

비상금통장은 적금처럼 계속 모으는 것이 아니라 본인 생활비의 3~ 6개월치 정도 될 정도로 모아두면 좋다. 왜냐면 어느 순간 회사가 부도가 나거나 갑작스럽게 퇴사 권고를 받을 수가 있기 때문에 미리 준비를 해야지만 한다.

이 3~ 6개월정도의 비상금이 쌓였을 경우, 그때 사고 싶은게 있다면 과감히 질러라. 단, 비상금을 다 쓰라는 것은 아니다. 그만큼 참았던 본인에게 선물을 하라는 뜻이며 적당한 선에서 해결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계속 그 금액을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


사회초년생 재테크 통장쪼개기 방법 3. 소비통장


사회초년생재테크목돈만드는방법04


급여통장에서 적금과 고정지출, 비상금을 제외한 금액이 바로 소비통장에 들어가 있는 돈이다. 주로 식비나 교통비, 여가비 등에 쓰이는 이 통장은 아주 좋은 소비습관을 지니도록 해준다.


한달에 쓸 수 있는 금액만 딱 있기 때문에 그 금액에 맞춰서 한달을 살아가게 만든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생활에 돈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돈에 생활을 맞춰야지만 한다.


이렇게 까지만 해도 불필요한 소비가 적어지기 때문에 많은 돈을 모을 수가 있게 된다.


사회초년생 재테크 통장쪼개기 방법 4. 투자통장

사회초년생재테크목돈만드는방법05


급여가 적을 경우에 이런 생각이 들 수가 있다. "적금드는 것도 힘든데 무슨 투자냐..." 하지만 적금은 하되 소비를 조금 더 줄여서 투자를 하는 것도 필요하다. 그 작은 투자로 인해 보다 나은 수익을 벌 수가 있기 때문이다.


투자에 생각이 있을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그래야 리스크를 최소로 줄일 수가 있다.



위 통장을 중요한 순서대로 나열을 해두었다. 


사회초년생 재테크의 기반은 바로 통장쪼개기다. 이 통장쪼개기를 하면서 올바른 소비습관을 기르는 것이 관건이다.


그리고 나서는 재테크를 더 잘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지만 한다.

우리 주변에는 재테크 전문가를 쉽게 만나 볼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기관인 재무설계센터를 활용해야지만 한다.

국내에는 펀드만 하더라도 9,000여 가지가 넘는 상품이 있고, 기타 금융 상품을 전부 말하자면 10.000여가지가 훨씬 넘는 금융상품이 있다. 이 중에서 뭐가 나한테 좋은지 평생 분석만 하다 시간을 다 보내게 될 것이다.


그래서 무료재무설계기관 중 몇군데를 추려봤다.


내집 장만 언제 할 수 있을까? 전문가와 상담해보자.


- 리치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 재무설계연구소 [바로가기]

- 한국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 한국리더스 직장인 재무설계 [바로가기]

- 7일의 재무설계 트레이닝 [바로가기]


상담신청은 무료로 진행 할 수가 있으며, 본인의 전반적인 자산을 토대로 알맞게 설계를 해주게 된다.


나 또한 "7일의 재무설계 트레이닝"을 받아봤는데 적금과 보험이 잘 되어져 있는지 살펴봐주었고 잘 모르는 금융상품에 대해 추천을 해줌으로 인해 많은 도움을 받았다. 헌데 참 재밌는건.. 무료로 해줬다는 것이다. 물론 그 이후 진행되는 것은 무료가 아니지만...


재테크를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는 사회초년생들에겐 무료재무설계가 올바른 재테크의 길잡이가 되어 줄 수가 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_________-0

IT&모바일, 영화&연극 등 문화 리뷰, 데이트코스/블로그 마케팅에 관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