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예전에는 길거리에서 봐왔던 상점들이 지금은 모두 인터넷에 들어와있다. 그래서 굳이 오프라인 매장을 두고 있지 않아도 인터넷쇼핑몰이나 사업을 진행 할 수가 있는 시대가 도래된지 약 12년정도가 되었다.


하지만 은행은 그렇지 않앗다. 거리에서 건물안에 입주되어져 있는 은행 혹은 인터넷에 개설된 인터넷뱅킹을 이용함으로 인해 금융서비스들을 받아왔다. 그렇지만 이제 모든 금융서비스를 인터넷 상에서 제공해주는 인터넷은행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인터넷은행다음카카오카카오뱅크01한국인터넷은행은 누가 될까?

인터넷은행 신청서를 제출한 기업은 다음 카카오(카카오뱅크), 인터파크(아이뱅크), KT(케이뱅크) 등이고, 금융당국 관계자들은 이 중에서 한 두곳만 예비인가를 내주겠다고 입장을 발표했었다.


이 3곳 중 오늘(29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을 통해서 인터넷은행 발표가 되었는데, KT와 우리은행이 같이 참여한 케이뱅크와 다음카카오가 선정되었다.


케이뱅크는 점유율을 얼마나 가져갈지 모르겠지만 다음 카카오는 엄청난 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인터넷은행의 장점과 단점을 먼저 알고 인터넷은행을 사용하는게 좋을 것 같다.


- 인터넷은행 장점단점은?

어떤 것을 할 적에는 장점과 단점을 대략적으로 파악하고, 사용하는 것이 손해를 덜 보게 된다. 그렇다면 이제 도입되는 인터넷은행의 장점과 단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


- 인터넷은행 장점

1. 인터넷, 모바일 영업망 기반으로 사용자 편의성이 높다.

2. 실제 점포를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은행 사용으로 365일 24시간 은행업무가 가능하다.

3. 오프라인 매장 유지비용이 없음으로 예금금리가 높고, 대출금리는 낮다.


- 인터넷은행 단점

인터넷은행이기에 오프라인 매장이 없다.


인터넷은행의 단점은 오프라인 매장이 없다는 것을 제외하고 큰 단점은 없다.^^;; 단점보다 장점이 훨씬 많은 케이스는 그리 흔하지 않다. 하지만 인터넷은행은 이 케이스에 들어가게 된다. 지금까지 일반은행은 인터넷뱅킹으로 할 수 있는 업무가 있고, 할 수 없는 업무가 있다. 그래서 업무 중 점심시간을 쪼개서 은행업무를 봐야 한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이제 인터넷은행을 통해 모든 은행업무를 인터넷을 통해서 해결 할 수가 있다.

우선 국민메신저 카카오톡을 갖고 있는 다음카카오! 카카오뱅크에 대해서 얘기해보도록 하자.


국민메신저 카톡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은행 카카오뱅크!


인터넷은행다음카카오카카오뱅크02인터넷은행 공동선정 카카오뱅크


다음카카오는 국민메신저인 카카오톡을 통해 거대한 성장을 했다. 이 카카오톡의 이용자수는 3800만이다. 국민 가반수 이상이 이미 다음카카오의 카카오톡을 쓰고 있는 상황이다. 카카오톡은 새로운 서비스가 나오게 되면 카톡 이모티콘 무료증정을 통해 우선 설치 할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을 펼쳐 마케팅 비용은 줄이면서 고객을 끌어모으는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한국카카오뱅크가 보다 빠르게 시장을 선점하게 될 것이다.


다음카카오는 한국카카오뱅크(가칭)를 "연결-확장-나눔"이 라는 슬로건으로 정하고 지금까지와는 다른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을 갖을 계획이라고 하는데 어떤 서비스를 진행해 줄 것인지 이목을 끌게 된다.

인터넷은행다음카카오카카오뱅크02인터넷은행 카카오뱅크를 통해 간편한 송금서비스가 될 수도 있다.


우선 카카오뱅크가 준비하고 있는 서비스 중 하나는 바로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간편송금 서비스 및 자산관리서비스이다. 정말 이 서비스가 나오게 된다면 대박 히트를 치게 될 것 이다. 필자 또한 카카오톡을 메인 메신저로 사용하고 있는데, 친구들에게 송금해줄 적에 계좌번호를 외우지 못했을 때 화면전환을 해가면서 하다보면 금융어플이 꺼짐으로 인해 상당한 불편을 겪은 적이 있다.(물론 자주 이용하는 계좌는 등록해놓는다.)


헌데 카카오뱅크에서 간편송금 서비스를 내놓게 된다면 이용하는 고객의 수는 엄청나게 될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앱투앱결제"로 고객과 가맹점을 직접 연결해줘 카드 수수료를 절감해주겠다는 계획도 갖고 있다.

불편한 것을 편하게 해주고, 수수료까지 낮춰주게 되니 이것은 정말 고객을 위한 서비스이다. 카카오택시를 보면서 택시 기사와 고객의 편의성을 높여놓은 것을 보고 "정말 서비스 제공자와 서비스 받는자의 마음을 제대로 헤아리는구나." 라는 생각을 했는데 카카오뱅크 또한 이 부분을 놓치지 않는 것 같다.


현재 이 서비스 이외에 더 많은 것을 카카오뱅크는 내놓을 예정이다. 하지만 계획에 차질이 생겨 나오지 못 할 수도 있다. 그러니 인터넷은행 서비스가 시작 될 때 다시 한번 살펴봐야지만 할 것 같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_________-0

IT&모바일, 영화&연극 등 문화 리뷰, 데이트코스/블로그 마케팅에 관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