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를 키운지 4~ 5년이 되었다.


정말 지지부진했다. 2~ 3년까지는... 하지만 4년차부터는 방문자수가 달라지면서 수입 또한 달라지게 되었다. 하루 $1도 벌기 힘들었는데, 4년차부터는 하루에 $2~ $3를 벌게 되었다. 헌데 계속 수입과 방문자를 늘리려 했지만 늘어나지 않자 그냥 자포자기한 마음으로 꾸준히 키우자라는 목표로 지속해왔다.


그러다가 4년차 하반기부터 방문자와 수입이 달라지게 되었다. 늘 하던데로 포스팅은 하루 하나 혹은 이틀에 하나로 진행이 되었고 내용을 더욱 디테일하게 쓰려고 노력을 하거나 그러진 않았다. 하지만... 어떤 컨텐츠에 대한 글을 쓰느냐가 관건이었던 것 같다.


늘 평균 1500명에 한달 평균 15만원. 지금은 평균 2000 중후반/수입은 30~ 40만원대.


이렇게 되고 나니 내가 예전에 고민했던 것들에 대한 대답을 난 얻게 되었다. 그 고민들과 답들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블로그 운영 고민. 어떻게 하면 애드센스 CPC를 늘릴까?


블로그방문자수입01


분명 CPC를 늘리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나도 예전에 엄청 고민을 많이하고 검색을 많이 했었지만 결국 그답을 찾진 못했다. 헌데 방문자 수가 많이 늘어나서 광고 클릭이 늘어나게 되면 수입이 늘어나게 된다. 이미 수입이 늘어났을 적에 고민을 해도 충분하다. CPC를 늘리려는 고민보단 지금 방문자수를 늘려서 광고 클릭량을 늘리는 것이 최우선순위이다.


방문자를 늘려서 클릭량이 늘어났다면 광고배치를 바꿔서 조금 더 클릭이 많이 일어나는 영역을 찾아야지만 한다.


실제로 광고 배치를 바꿈으로 인해 수입이 2배로 뛰었다. 예전에 광고 전체 합친 수익이 지금은 한자리에서 나온다. 정말 내가 생각해도 판타스틱하다.


블로그 운영 고민. 내 블로그 방문자수는 왜 제자리걸음일까?


블로그방문자수입02


아무리 포스팅을 해도 늘 제자리걸음을 걷는 나와 같은 사람이 분명히 더 있을 것이다. 노력과 시간을 들였지만 결과가 똑같다면 그것만큼 부질없게 느껴지는 것은 없다. 여기서 내가 선택한 방법은 카테고리를 늘린 것이다. 카테고리를 늘리면 새로운 유입이 들어오게 됨으로 인해 방문자수의 변화가 생기게 된다.


방문자수가 늘어나는 것을 확인하고 목표를 방문자 유입키워드 순위를 갈아버리자.로 설정을 했다. 이 방법 확실히 효과가 있다.


블로그 운영 고민. 왜 내 글은 상위노출이 안될까?

블로그방문자수입03


진짜 많이 고민을 하게 되는 부분이다. 일반 개인이 검색사이트의 검색엔진의 입맛이 어떤지 분석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각 검색사이테 최상단 노출방법이 작성된 포스팅들이 있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난 그것을 찾을 시간에 포스팅 하나를 더 하라고 얘기해주고 싶다.


검색 알고리즘은 지속적으로 바뀐다. 그로 인해서 분석한 것은 헛것이 되고 또 다시 분석을 해야지만 한다. 그렇기 때문에 차라리 그 시간에 온전한 포스팅을 몇개 더 쓰는게 이득이라 본다.


난 그렇게 해왔다해서 읽는 분 또한 될 꺼라고 장담은 못한다. 하지만 포스팅을 지속적으로 쓰게 되면 검색사이트에서는 블로그에 대한 평가를 좋게 하고, 컨텐츠가 정말 좋다면 상위에 노출을 시켜줄 것이다. 거기다가 사이트에 머문 시간, 댓글 등을 계산해서 최우선 순위에 노출이 되느냐 마느냐가 결정 될 것이다.


솔직히 내 블로그의 컨텐츠들이 월등히 뛰어나고 글을 잘 썼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적당한 분량에 키워드 녹이는 작업과 이미지는 평균 3개씩 등록하면서 꾸준하게 써왔다. 이렇게 해서 지금 대부분적으로 유입은 다음과 구글로 인해 지금의 방문자수와 수입을 얻게 되었다.


블로그 운영 고민. 어떤 컨텐츠를 써야지 할까?

블로그방문자수입04


최대의 고민 중 하나이다. 오랫동안 블로그를 운영해왔다곤 하지만 늘 컨텐츠에 대한 고민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에는 본인이 쓰고 싶은 것을 쓴다곤 하지만 한 카테고리를 잡고 전문적으로 올리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그리고 검색포털에서 메인 키워드 + 2차 키워드 + 3차 키워드를 조합해서 최대한 유입을 끌어들여야지만 한다.

그리고 하루에 최대 3개까지 써본 적이 있는데 권장하진 않는다. 그냥 하루에 1개라도 꾸준히 쓰면 한달이면 30~ 31개이고, 1년이면 365개이다. 하루 3개씩 쓰고 지치는 것보다 꾸준히 쓰는게 중요하다고 생각을 한다.


내가 이렇게 꾸준히 운영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블로그 밖에 없어서 였으며 나중에는 내가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돈이 벌리는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싶어서였다. 그래서 지금 하루 1~ 2시간 글을 쓰는 대신 1~2만원 가량을 벌고 있다. 그리고 올해는 이 수입을 3~5만원으로 늘리려 한다. 될지 안될진 모르지만 목표를 잡고 가면 된다는 것을 지속적인 2015년 깨달았다.


그 깨달음을 바탕으로 2016년에도 목표하는 바를 이루려 한다. 이 글을 읽는 블로거분 또한 목표를 이루었으면 좋겠다.^^


그럼 이만...


※ 글이 이상하네요... 일단 일하고 나중에 수정해야겠어요;ㅎㅎㅎ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_________-0

IT&모바일, 영화&연극 등 문화 리뷰, 데이트코스/블로그 마케팅에 관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