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구름군단 티스토리 입니다.^^


오늘 포스팅 할 주제는 '극심한 황사! 황사 대처방법과 황사에 좋은 음식은?'에 대한 내용 입니다. 이제 황사는 계절 가리지 않고 찾아오죠? 하지만 봄이 되면 더욱 심각해지는 것 같습니다....


황사는 어떤 원인에 의해서 오게 되는 것 일까요?? 알아보니 봄철이 되면 중국대륙이 건조해지기 시작하면서 중국 북부와 몽골의 사막과 황하 상류지대의 작은 황토 모래들이 우리나라까지 날아오게 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중국과 붙어있다는 이유로 인해 황사 피해를 입게 되는 것이죠... 우리나라는 1954년부터 이런 현상을 '황사'라고 칭했다고 합니다.


황사대처방법황사에좋은음식01▲ 황사로 인해 뿌여진 도시(이미지출처 : 위키피디아)


옛날에는 다행히 모래였었지만 지금은 중국의 공업화로 인해서 구리, 카드뮴, 납 등이 섞여 우리나라를 오염시키고 있습니다. 앞으로 황사가 더 많이 찾아오게 될테니.. 황사 대처방법과 황사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극심한 황사! 황사 대처방법과 황사에 좋은 음식은?


황사 대처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우리들은 살아가면서 날씨에 많이 민감하게 반응을 하게 됩니다. 날씨로 인해 하루 기분이 좌지우지 될 수도 있죠.^^;; 또, 출근길 비가 오거나 비가 올거라는 예보가 있을 경우 우산을 미리 챙겨야지만 합니다. 또, 황사가 4계절 내내 찾아오게 되니 황사주의보가 내려졌을 경우에는 각별히 대처를 해야지만 합니다.


특히 황사주의보가 내려졌을 경우에는 되도록이면 외출을 금지하는 것이 좋으며 밖에서 사먹는 음식 또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실내에서는 창문과 문을 꼭! 닫아야지만 하며, 실내 습도를 40~ 50%로 유지하면서 자주 물이나 차를 마셔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만약 외출을 해야 할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외출시에는 황사 방지용 마스크를 착용.


외출을 해야 한다면 황사 방지용 마스크를 착용하고 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봄철이 되면 호흡기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특히나 더욱 준비를 하셔야지만 합니다.


황사대처방법황사에좋은음식02▲ 황사대처방법! 황사용 마스크를 장착하라(이미지출처 : 위키미디아)


황사 방지용 마스크는 0.04~ 1.0μm 크기의 미세입자들을 80% 이상 걸러 낼 수 있기 때문에 황사가 체내에 들어가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해주게 됩니다. 이 황사마스크는 영구적이라기 보단 일회성과 같이 일정기간 사용했으면 버리고 새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세탁해서 재사용하게 될 경우 먼지나 세균에 오염 될 수가 있기 때문에 재사용하기 보단 새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이롭습니다.


황사 방지용 마스크를 구매 할 경우에는 반드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황사용' 혹은 'KF지수'(황사용 마스크는 KF80, 방역용 마스크는 KF94 또는 KF99) 표시가 있으니 구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약 혹은 콘택트렌즈 사용시에는 주의.


요 며칠동안 눈이 가렵고, 눈물이 자주 나서.. 왜일까? 했더니.. 황사가 심했다는 것을 뒤늦게 깨달았습니다.^^; 원래 안구건조증이 있어 그냥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였어요..^^;; 무튼 눈은 외부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장기이며 환경에 민감한 부위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황사에는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황사대처방법황사에좋은음식03▲ 황사대처방법! 안약 사용시에는 조심히..(이미지출처 : 위키미디아)


외출 후에 눈에 이물감이 있거나 따가울 경우에는 소금물로 씻거나 눈을 비비지 말고, 인공눈물 혹은 세안약을 사용해서 눈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였으나 눈이 가렵고, 눈에서 끈끈한 분비물이 나올 경우에는 안과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지만 합니다.


안약을 사용 할 적에는 반드시 깨끗히 씻고, 눈꺼풀이나 속눈썹에 닿게 되면 오염이 될 수가 있기 때문에 가급적 눈에 바로 넣을 수 있도록 해야지만 합니다.


마지막으로 콘텍트렌즈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안경이나 선글라스를 착용함으로 인해 직접적으로 황사가 눈에 닿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콘택트렌즈를 써야 할 경우에는 쓰고나서 소독/보관을 잘해줘야지만 합니다.



황사에 좋은 음식은?


황사가 심할 적에는 어떻게 하더라도 체내에 납이나 카드뮴, 구리 등등이 들어가기 때문에 이를 체외로 배출 해줄 수 있는 음식들을 섭취해줘야지만 합니다. 체내에서 납과 카드뮴, 구리 등을 배출 시켜주는 음식들은 뭐가 있을까요?


황사대처방법황사에좋은음식04▲ 황사에 좋은 음식?(이미지출처 : 위키피디아)


황사에 좋은 음식, 굴/조개

굴과 조개는 마트나 시장에 가면 흔히 볼 수가 있는 음식재료 입니다. 이 굴과 조개에는 아연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로 인해 체내에 쌓인 납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황사가 심할 경우에는 이를 자주 섭취해줌으로 인해 체외로 납을 배출 해줘야지만 합니다.


황사에 좋은 음식, 삼겹살

흔히 공사판에서 일했을 경우에 삼겹살을 먹어서 체내에 있는 먼지 등을 빼준다고 하죠? 실제로 삼겹살 안에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카드뮴과 납 등의 환경 오염성 중금속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 시켜준다고 합니다.


황사에 좋은 음식, 양파, 양배추, 마늘

황사 안에 들어가 있는 오염물질 중 수은도 포함이 되어져 있습니다. 우리 몸에 누적이 될 경우 질병 발병의 원인이 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식탁에서 쉽게 볼 수가 있는 양파와 양배추, 마늘, 대파 속에는 유황성분이 있는데, 이를 섭취해주게 되면 수은과 결합해 담즙을 거쳐 변으로 배설시켜주게 됩니다.


황사에 좋은 음식, 미역

미역은 생일에 미역국으로 많이 드시죠?^^ 미역 안에는 알긴산이 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또한 중금속 해독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알긴산은 수용성 섬유질로 파래, 다시마, 미역 등으로 섬유질이 많이 있어 물을 흡수하듯이 중금속과 농약, 환경호르몬, 발암물질 등을 흡착하여 배설해주게 됩니다.


또, 비만과 뇌졸중, 심장병 등을 예방하고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 효과도 발휘해주게 됩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_________-0

IT&모바일, 영화&연극 등 문화 리뷰, 데이트코스/블로그 마케팅에 관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