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중국요리집을 가거나 배달을 시킬 적에 이런 사람이 있다.


선택장애주도권01

짜장면을 먹을까? 짬뽕을 먹을까?


한참을 고민하다가 짜장면을 시킨다. 그리고선 짬뽕을 시킬걸.. 이라면서 후회를 한다.


그래.. 그래도 이 사람은 그나마 나은 것이다. 둘 중에 하나를 선택은 했으니깐.. 하지만 요즘 생긴 신종 장애(?) 중에 선택장애라는 것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선택을 못한다.


이게 좋을까? 저게 좋을까? 생각만 한다. 그러면서 시간을 계속 흘려보낸다. 그러다가 누군가의 도움을 구하게 되고, 그 사람의 말에 따라서 결정을 하게 된다.


난 그럼 사람들에게... 이 말을 해주고 싶다.


선택장애주도권02


"자기 주도적으로 살아라."


이런 사람들은 전부는 아니지만 일부는 주변인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클 수가 있다. 본인은 잘 모르니 남에게 물어보고 그에 따라서 하다보면 정말 중요하게 결정 지어야 의사결정도.. 남에게 물어보고 그에 따라서 진행을 하게 된다.


사소한 것으로 시작해서 중요한 사안까지 남에게 선택권을 넘기게 된다면 자신의 주도권 또한 빼앗길 수가 있다. 그러면 어느샌가 본인은 본인이 아닌 본인이 되는 것이다.(-_-;)


이렇게 되면 인생살아가는 재미가 없게 된다... 그러니 자기 주도적으로 살아가는 것이 좋다.




- 자기주도적인 삶이란?


선택장애주도권03

자기주도적 삶이란 어떤 삶일까? 자기주도적 삶이란 것은 그다지 어려운 것이 아니라고 생각이 든다. 그저 내 삶을 내가 컨트롤하면 된다고 난 생각을 한다. 내 앞에 벌여진 결정권은 내가 선택을 하고 그에 따른 책임은 내가 지는 것이다. 단, 선택 할 적에 내 권한으로 처리 할 수 있는 일인가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본인이 권한이 없으면서 "내가 책임질께." 라고 내뱉는 사람은 막상 일이 터지게 되면 본인은 손을 쓸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무튼 아주 작은 것부터 무언가를 선택 할 적에는 본인만의 기준을 세우고 그 기준에 대입을 하고 결정을 짓는 것이 좋다. 그리고 그 결정에는 후회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만약 손해를 봤더라도 후회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것은 이미 과거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만약 정말 애매해서 결정하기 힘든 것은 주변인의 의견을 묻는 것은 좋다. 그 의견이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의견이라면 의사결정에 큰 도움을 받을 수가 있다.


이때 단지 "아! A보다 B가 좋구나!" 라고 끝을 내는 것이 아니라 그 친구가 최종 선택으로 어떻게 다가갔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보자.


영자는 홈런볼과 칸쵸 사이에서 고민을 하고 있다. 현재 갖고 있는 돈은 둘 중에 하나 밖에 사질 못한다. 과자 앞에서 고민하고 있던 영자를 민수는 발견하게 된다. 민수는 영자에게 무엇을 하고 있냐 묻자.. 영자는 고민을 얘기 한다.


영자 : 홈런볼과 칸쵸사이에 무엇을 골라야 할지 모르겠어.. 넌 어떤게 나을 것 같어?

민수 : 넌 부드러운 과자가 좋아? 조금 딱딱한 과자가 좋아?


영자 : 난 부드러운 과자~

민수 : 그러면 양이 많은 과자가 좋아? 양이 적은 과자가 좋아?


영자 : 난 양이 많은 과자~

민수 : 그러면 부드럽고, 양이 많은 과자인 홈런볼이 낫지 않을까?


영자 : !!


우리가 슈퍼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과자를 통해 예를 들어봤다. 고민하고 있는 영자는 단순하게 두개의 과자 중에 무엇을 먹을지? 그것에 대한 고민만 하고 있었지만.. 민수는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질문을 통해서 답을 알려주게 되었다.


본인이 정말 무엇을 원하는지가 가장 중요한 것이다. 그리고 본인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포기해야 할 것은 과감히 포기해야 한다. 그래야 선택장애에서 벗어나 주도적인 삶을 살아갈 수가 있다.


선택을 빼앗긴 삶은 그저 흐르는데로 살아가버리게 되는 것이다. 유명한 명언 중에 이런 말이 있다. "(계란을)남이 깨면 내가 깨면 병아리" 실패도 해봐야 성공도 할 수가 있는 것이며, 이런 주도적인 삶을 살다보면 삶의 질이 조금이나마 달라지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젊은이들.. 선택장애는 개나줘버리는게 어떻겠나?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_________-0

IT&모바일, 영화&연극 등 문화 리뷰, 데이트코스/블로그 마케팅에 관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