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연말이나 연초에는 술 약속으로 인해 바쁜 사람이 한둘이 아니다. 연말이면 송년회겸 모여야지? 하고 연초면 신년회겸 모여야지? 하면서 지속적인 약속으로 인해 술독에 빠져있는 분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헌데 이 중에서 똑같이 마셨는데 멀쩡한 사람들이 있다~ 왜 그런걸까?

그 이유는 사람마다 간에서 알콜을 해독하는 능력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서 똑같이 마셨는데도 다음날 멀쩡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두통과 심한 숙취로 고생하는 분들도 많이 있다. 나 같은 경우는 간에서 알콜을 잘 해독 못시켜줘서 한잔만 마셔도 얼굴이 빨게 진다. 그래서 적당히 마시는 편이다. 허나 가끔 친구들이 맥이는 날이면... 술집 테이블에서 잠을 자기도 한다..=_=

하지만 독특하게 술마신 당일에 머리가 조금 아프고, 다음 날에는 멀쩡하다.ㅋㅋㅋ 무튼 이렇게 성인이 된 이후에는 사람들과 어울리기 위해 술은 필수불가결한 존재이다. 이런 필수불가결한 존재의 술, 다음날 숙취가 있더라도 금방 벗어나기 위해선 해장에 좋은 음식이 무엇인지 미리 알고 본인에게 맞는 해장에 좋은 음식을 알아놓으면 현명하게 대응 할 수 있을꺼라 생각해서 포스팅을 준비해봤다.

해장에 좋은 음식은? 콩나물국&북어국

해장에좋은음식01

지금은 숙취가 없지만... 20대 초반때 새벽까지 술을 먹고 와서 그런지 아침에 머리가 아팠는데, 그때 어머니가 북어국을 끓여주셨었다. 그때 그 북어국을 잊을 수가 없다~~ㅎㅎ 이 북어국 안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간보호를 하고 해독작용 잘 해줄 수 있게 도와준다. 또, 콩나물국 안에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안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간이 알콜을 조금 더 빠르게 해독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한다.

하지만 너무 얼큰하거나 짜게 먹을 경우에는 간을 더욱 피곤하게 만들 수가 있으니 자극적이지 않게 먹는 것이 좋다.

해장에 좋은 음식은? 꿀물

해장에좋은음식02


요즘에는 티비에서 잘 안나오는데, 예전 드라마를 보면 주인공이 술로 인해서 떡이 되어 들어온 다음 날이면 주인공 어머니가 주인공을 깨우면서 꿀물을 먹이는 장면들이 종종 나왔다. 해장에 좋은 음식 중 꿀물이 대표적이기 때문인 것이다.


꿀에는 과당과 전해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알콜분해를 도와주며 수분섭취 효과도 있어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게 된다. 되도록이면 좋은 꿀로 만든 꿀물이 좋지만 여의치가 않다면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파는 병에 담긴 꿀물을 사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해장에 좋은 음식은? 초코우유

해장에좋은음식03


초코우유가 해장에 좋은 음식으로 좋다는말은 의아하게 생각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옛날 TV프로그램인 스폰지에서도 나왔었다. 초코우유에 포함된 타우린과 흑당 성분이 마찬가지로 알콜분해효과에 탁월한 기능을 발휘하게 된다. 그리고 알콜로 손상된 위벽을 보호해주는 도움을 주기도 한다.

난 항상 술먹은 다음에는 달달한 쵸코우유를 사먹게 되는데, 먹고나면 한결 편안해지는것을 느낌이 들던데 이래서 그랬나보다.



해장에 좋은 음식은? 녹차&커피

해장에좋은음식04

녹차의 경우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어 안좋다고 얘기를 하지만 그 뿐 아니라 카데킨이 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녹차의 카페인을 많이 없애주게 된다. 또, 알콜분해효소로 인해서 해장에 좋으니 술을 드신후 녹차를 드시는것도 상당한 도움이 될 수가 있다.


또, 인스턴트 커피가 아닌 원두커피를 먹게 되면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촉진시켜줘서 일반적인 때보다 빠르게 알콜을 체외로 배출해줘 해장에 도움을 주게 된다.


해장에 좋은 음식은? 물

해장에좋은음식05

술을 많이 먹은 다음날 엄청난 갈증이 일어나게 된다. 이는 술로 인해서 체내의 수분이 많이 빼앗겼으니 수분을 보충해달라는 신호이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술을 마실 적에는 물컵을 옆에두고 지속적으로 물을 섭취해줘야지만이 잘 취하지 않고 다음날 해장에도 도움이 된다.

해장에 도움이 되는 것이 수면도 큰 몫을 하게 된다. 똑같은 양을 먹었더라도 4~5시간 자는거와 7시간 이상 잤을 때 다음날 몸상태가 다르다. 잠을 충분히 자야 다음날 숙취로 인한 고생을 덜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평일에 자주 술을 먹는 것보단 주말에 쉴 수 있는 금요일이나 주말을 이용해서 술을 즐기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_________-0

IT&모바일, 영화&연극 등 문화 리뷰, 데이트코스/블로그 마케팅에 관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