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구름군단 티스토리 입니다.


최근에 자꾸 끌리는 녀석이 생겼습니다. 바로 그는 블루투스 입니다. 블루투스.. 예전에는 생소했지만 요즘에는 많은 블루투스 기기들이 생겨남으로 인해서 익숙해졌죠?ㅎㅎㅎ 예전에는 그냥 아.. 근거리 무선통신이구나 라고 단순하게 여기고 넘겼어요. 그리고 실사용은 그리 많이 해보지 않은채로 그냥 잊혀졌고... 폰에도 있지만 블루투스 기기들은 갖고 있지 않고 예전처럼 잘 되지 않았던 편견만 갖고 있어서 별로 구미가 땡기지 않은 기능 중에 하나였어요. 그렇지만 지금은 어떻게 하면 회사의 제품과 연동을 시킬까? 이생각만 사로 잡혀 있네요.ㅎㅎㅎ;;;


자, 그럼 이 블루투스라는 녀석에 대해서 야금야금 갈아먹어볼까요?ㅎ



| 우선! 블루투스란 무엇인가?

블루투스리시버블루투스동글이01


블루투스는 기기 명칭이기 전에 10세기경 스칸디나비아라는 지역을 최초로 통일한 노르웨이의 초대 국왕 하랄드 1세의 별명에서 차용하게 되었다고 해요. 하랄드 1세는 블루투스 즉, 푸른이빨이라는 별명을 지니게 되었는데... 이는 그가 블루베리를 좋아해서 항상 치아가 푸른색으로 물들여져 있었다는 설과 의치 중에 파란색으로 된 의치를 했다는 설도 있는데.. 무튼 최초로 스칸디나비아를 통일한 하랄드 1세의 별명인 블루투스(푸른 이빨)의 별명을 따서 통신장치들이 한개의 무선 기술 규격으로 통일하고자하는 마음에 블루투스로 정해지게 되었다고 해요.



또, 블루투스 무늬가 리본무늬로 하고 있는데 이 또한 의미가 있습니다. 하랄드 1세 왕의 이름 앞자인 "H"를 스칸디나비아 룬 문자로 했을 적에 왼쪽의 문자가 나오게 되고, 블루투스의 앞자인 "B"는 오른쪽의 문자처럼 나오게 됩니다. 이를 합하게 되면 리본 무늬처럼 생긴 무늬가 나오게 됩니다.ㅎ



| 블루투스의 장점은 무엇인가??


블루투스리시버블루투스동글이02

블루투스의 내용을 찾아보니 블루투스는 2.4GHz의 ISM이라는 밴드를 사용하게 된다고 해요. 이 ISM밴드의 장점을 보자면 별도의 라이센스를 받지 않고 사용 할 수가 있습니다. 또, 대역폭은 2400~ 2483.5MHz에 해당하게 되는데... 아래쪽에는 2MHz, 위쪽으로는 3.5MHz의 가드밴드를 두고 각 채널의 대역폭을 1MHz로 해서 79개의 채널로 설정되어있어서 다른 기기와 충돌이 일어나는 현상없이 잘 사용 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요론 똑똑한 녀석!



| 블루투스 리시버? 블루투스 동글이? 같은 녀석인가?

블루투스리시버블루투스동글이03

찾아보니깐 블루투스 리시버와 블루투스 동글이가 같은 녀석인 것을 알게 되었어요..;;;ㅎㅎㅎ 우선 블루투스 동글이라는 녀석이 해주는 역할은 블루투스가 되지 않는 녀석을 블루투스 기능이 되게끔 해줌으로 인해 기기와 연결을 해준다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이 블루투스 동글이를 통해서 무선 헤드셋 등을 만들어서 사용하시는 것 같더라고요...


그렇다면... PC 같은 장비가 아닌 그냥 USB 슬롯을 갖고 있는 전자기기에 블루투스 장비를 꽂아서 스마트폰과 페어링을 해서 통신을 할 수가 있다는 것인데...


전자기기에서 블루투스 신호를 발송해주고, 스마트폰에서는 그것을 물어서 해준다는 설정을 잡고서 파고들면 답이 나오지 않을까? 그렇지만 현재 나와있는 블루투스 동글이들은.. 하나 같이 PC에 연결한 다음에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연결할 기기를 세팅해줘야하네요.. 그럼 프로그램을 설치 할 수 없을 경우에는 동글이를 활용 할 수가 없다는 얘기인데... 요게 숙제네요... 아하하하;;;;


골머리 데골데골 굴려봐야겠네요~~ㅎㅎㅎ


아.. 블루투스 찾다보니 LG에서 나온 블루투스 이어폰이 땡기네요... 디자인이 깔쌈한게~~`0`)b




블루투스 리시버? 블루투스 동글이? 내가 이 녀석을 연구할 줄 이야.. 를 이쯤에서 끝내겠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_________-0

IT&모바일, 영화&연극 등 문화 리뷰, 데이트코스/블로그 마케팅에 관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