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구름군단 티스토리 입니다.^^


오늘 날씨 무쟈게 더웠죠?? 1~ 2주전만해도 싸늘한 날씨 때문에 옷을 두텁게 입고 다녔는데.. 그때가 언제인냥...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있네요...^^;;;


날씨가 더워지게 되면 식중독에 걸릴 수가 있기 때문에 미리 식중독 예방법과 식중독 증상들을 익혀둬야지만 초기에 잡을 수가 있습니다.


개인이 준비하지 않더라도 학교 식당이나 음식점들은 미리 준비를 하겠지만.. 잘 지키지 않은 업체들로 인해서 또 집단 식중독이 뉴스 속보로 뜰 수가 있으니.. 개인들이 미리미리 알아두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식중독 예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식중독예방법과식중독증상01


식중독 예방하는 법을 파악하기 위해서 "식품의약품안전처" 사이트를 들어가봤습니다. "식중독 예방 3대 요령"으로 나와있는 것은 손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 입니다.


이 모든 것을 다 알지만... 잘 지키지 않는 덕분에 식중독에 걸리게 되죠? 조금만 불편하면 식중독에 걸리지 않을 수 있으니 아래 사항들을 실천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여름철 식중독 예방요령!


식중독예방법과식중독증상02

ㆍ식품을 조리하는 종사자는 개인 위생관리를 철저히하고 음식물은 되도록이면 불에 조리를 해서 만들어야 한다.

집단급식소의 경우 납품되는 식재료들을 외부에 방치하지 않고, 식재료 보관을 통해 부패가 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샐러드에 쓰이는 신선한 채소류는 깨끗한 물로 세척을 해주고, 물은 되도록이면 끓여서 마시는 것이 좋다.

육류나 어패류에 사용했던 칼과 도마는 교차 오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분을 지어줘야 하며, 만약 여분의 칼과 도마가 없을 경우 과일과 채소를 먼저 사용한 후에 육류나 어패류에 사용함으로써 교차 오염을 최소화시켜줘야 한다.

나들이나 현장학습을 나가서 먹으려고 주문한 단체김밥이나 도시락은 보관시간이 길어지거나 보관온도가 변하는 것을 막을 수 있도록 아이스박스와 같은 것에 보관해서 음식이 상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식중독 예방을 위한 손씻는 방법

식중독예방법과식중독증상03


식중독 예방하기 위한 손씻는 방법은 제가 일반적으로 손을 씻는 것과는 다르더군요.^^;; 전 그냥 물틀고 손바닥 비비고, 비누 묻혀서 또 비비고 물에 손을 세척하고 끝을 내는데... 식중독 예방을 위한 손씻는 방법은 총 8단계로 나눠져 있네요..^^;;;;


마치..의학드라마보면 수슬들어가기 전 의사가 손을 씻는 것을 연상시킵니다.^^


| 식중독에 걸렸을 적에 나타나는 증상은?


식중독에 걸리게 되면 대표적으로 일어나게 되는 증상은 구토와 설사, 복통, 발열 등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런 증상은 식중독 균에 감염된 음식을 섭취 후 72시간 이내에 식중독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초기에는 장염과 같이 배가 살살 아프고, 구토와 설사가 발열과 함께 나타나게 됩니다. 어린 아이일 경우 알레르기와 발진과 같이 두드러기가 생길 수 있으니 잘 관찰해보세요~


만약 이러한 피부이상으로 인해 긁게 되면 2차 감염이 발생이 될 수가 있으니 빨리 병원을 찾아가야지만 합니다.


※ 식중독 두드러기 완화법

아이가 식중독으로 인해서 피부에 가려움을 느낄 경우, 진정을 시켜주면서 수건을 찬물에 적셔서 온몸을 닦아주고 아이가 절대 손으로 긁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_________-0

IT&모바일, 영화&연극 등 문화 리뷰, 데이트코스/블로그 마케팅에 관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