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구름군단 티스토리 입니다.


제가 1% 저금리 모기지론에 대해서 글을 올린 적이 있었어요~ 하지만 1% 저금리 모기지론을 작성하면서 이해가 되지 않는 점이 있어서.. 이렇게 올려 놓게 됩니다. 원래 모기지론이란 어떤 것인지 아시나요?? 저도 애매하게 알고 있는 것 같아서 정리했으니 같이 공부해봅시다.^^



  • 모기지론이란??


모기지론이란01


원래 모기지란 법률적인 관점에서 부동산을 담보로 금융거래를 할 때 부동산에 설정되어있는 저당권 또는 그 저당권을 나타내는 증서를 말하게 되는 것 입니다.


하지만 모기지론이라는 것은 갖고 있는 부동산의 저당증권을 발행하여 장기주택자금을 대출해주는 제도 입니다. 즉,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리는 것이 바로 모기지론인 것 입니다.



  • 그렇다면 1%저금리 모기지론은 어떤 것 일까???

모기지론이란02


1% 저금리 모기지론은 기존에 있는 모기지론과는 조금 다른 성격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주택기금에서 1%대라는 초저금리로 해줌으로 인해서 주택을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제도로써 수익공유형과 손익공유형으로 나눠지게 되는 것 입니다.




  • 모기지론하면 서브프라임 모기지론이 떠오르게 되는데.. 그건 뭔가?

모기지론이란03

모기지론을 알게 되었으니 미국에서 발생되었던 사태에 대해서 조금 언급을 하겠습니다. 2000년 초 미국은 저금리 정책을 펼치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인 즉, IT버블붕괴, 911테러, 아프간/이라크 전쟁등으로 인해서 미국 경제가 악화가 된게 그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서 미국 국민들은 모기지론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초기에는 신용등급이 높은 프라임 등급에게만 주택담보대출을 해주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런저런 사람들이 모기지론을 찾게 되다보니 규제를 낮추게 된 것 입니다. 이 등급에는 프라임, 알트-A, 서브프라임 등 3가지 등급으로 나눠지게 되는데... 가장 하위권인 서브프라임에게도 모기지론 대출을 해주게 된 것 입니다.


★ 이로 인해서 집값은 천정부지로 오르게 되었고 모기지론 대출을 받은 수 많은 사람들은 돈을 갚지 못할 것 같아도 집값이 높아지기 때문에 그 집을 판 후에 빚을 갚으면 된다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현실은 그렇게 되지 않았습니다. 이 과열된 경기를 조정하기 위해서 미국 정부에서는 금리를 높이게 되었는데.. 이자를 감당하기 힘들어지자 집을 팔기 시작하게 된 것 입니다. 이로 인해서 집값은 우후죽순으로 떨어지게 되었고, 집값만 믿고 모기지론 대출을 많이 받았던 사람들은 집값이 떨어지면서 이자를 갚지 못하게 되자 은행은 대출해준 돈을 회수하지 못함으로 인해서 파산하게 되었고 그 은행에 투자했던 많은 기업들은 파산을 하게 된 것 입니다.


모기지론이란 대출제도는 정말이지 좋은 제도입니다. 특히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1% 저금리 모기지론은 내집마련을 꿈꾸는 사람들에게는 절호의 찬스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집값은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것과 감당하지도 못할 이자를 내면서 집을 구하는 것은 결국엔 파산에 이르게 된다는 것 입니다.


이점을 감안하고 모기지론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홍보배너링크



 

주택 관련


2015/03/01 - 행복주택은 무엇이고, 행복주택 입주조건과 신청방법은?

2014/02/22 - 국민임대아파트란? 임대아파트 입주조건은?

2014/02/19 - 신혼 전세자금대출 조건과 필요한 서류는?

2014/02/19 - 내집마련의 기회? 금리 1%대 모기지론! 대출자격은?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_________-0

IT&모바일, 영화&연극 등 문화 리뷰, 데이트코스/블로그 마케팅에 관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