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월드컵을 재밌게 보는 이유는 세계에서 알아주는 최정상의 선수들의 불꽃튀는 대결을 한번에 볼 수 있기 때문이죠? 확실히 경기를 보면 다른 경기보다 더 많은 볼거리들을 제공해줍니다. 그렇다면 국내 가공식품 중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리는 제품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주요 식품업체들의 주력 브랜드 10개에 대해서 순위를 매겨봤습니다.
10위. 갓뚜기 "마요네즈"
시장점유율 : 78% / 연 매출 : 400억원
갓뚜기에서 나오는 마요네즈 다들 아시죠? 원래 마요네즈(Mayonnaise)라는 서양식 소스를 처음으로 소개한 제품 입니다. 전 세계에 유통되고 있는 케찹이나 마요네즈들은 약 50% 이상 미국에 있는 크래프트 하인즈 푸즈를 포함한 글로벌 기업의 제품 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예외에 속합니다.
갓뚜기에서 1972년에 출시를 한 뒤로 70~80% 이상 점유율을 꽉! 잡고 있습니다.
9위 한국야쿠르트 "야쿠르트"
시장점유율 : 25% / 연 매출 : 1000억원
아마 이 야쿠르트를 안 드셔보신 분은 없으실꺼에요~ 야쿠르트는 일본 야쿠르트 본사와 한국 야쿠르트의 협약을 통해 1971년 선보인 우리나라 최초의 액상발효유로 출시 이후 이 야쿠르트의 아성을 무너뜨린 야쿠르트는 없었습니다.
8위 롯데제과 휘바휘바 "자일리톨"
시장점유율 : 49% / 연 매출 : 1160억원
어느 날 갑자기 해성처럼 나타난 자일리톨이라는 껌. 지금까지 갖고 있던 껌에 대한 이미지를 180도 바꿔놨습니다. 그동안 껌에 당도가 있어 치아건강에 좋지 않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자일리톨은 설탕이 들어가지 않고, 대한치과협회에서도 인정한 자일리톨이라는 성분을 넣어 치아건강에 좋다는 인식을 심어주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서인지 2016년 누잭매출 4조원을 돌파하며 쥬시후레쉬를 이어 국민 껌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7위 대상 청정원 "미원"
시장점유율 : 94.2% / 연 매출 : 1200억원
조미료를 표현하는 고유명사가 되어버린 미원! 주 성분인 MSG가 유해성분으로 오해를 받아 매우 오랜기간 고생을 많이 했었죠... 다행히 몇 년 전 MSG에 대한 오해가 풀리면서 그동안 놓쳐버렸던 1등 자리를 다시 되찾게 되었습니다.
6위 빙그레 "요플레"
시장점유율 : 30% / 연 매출 : 1300억원
야쿠르트에 이어 어린 시절 이 요플레를 먹지 않은 친구들은 없었을겁니다.ㅋㅋ 작은 숟가락으로 떠 먹는 요플레는 발효 요거트의 대명사 격으로 자리를 잡았으며, 지금까지 타사에서 많은 경쟁 제품들이 많이 나왔지만 요플레를 이긴 제품들은 없었습니다.
5위 동아오츠카 "포카리스웨트"
시장점유율 : 48.5% / 연 매출 : 1500억원
포카리스웨트를 보면 어릴 적 그리스에서 자전거를 타는 여인이 나오는 CF가 떠오릅니다. 이렇게 광고의 힘이 무섭습니다... 무튼 이 포카리스웨트는 원래 일본에서 환자들에게 수분과 영양분을 공급하는 목적으로 개발이 된 의료용 음료수 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동아오츠카를 통해서 이온 음료인 포카리 스웨트를 만들어 1987년 5월부터 우리나라에 출시가 되었습니다.
출시 이후로 이온음료 시장에서 독보적이 1위로 그 자리를 내준적이 없다고 합니다. 난공불락!
4위 CJ제일제당 "햇반"
시장점유율 : 70% / 연 매출 : 1600억원
밥은 지어먹거나 식당에서 먹는다는 고정관념을 무참히 짓밟아버린 햇반! 하지만 너무나 일찍 나온 상품이었는지... 출시 초기에는 고전을 면치 못했습니다. 하지만 즉석식품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햇반은 CJ제일제당의 효자 상품이 되었고, 즉석밥의 대명사로 올라서게 되었습니다.
3위 동원F&B "동원참치"
시장점유율 : 70% / 연 매출 : 3800억
어린 시절 도시락 반찬으로 자주 등장했던 동원참치! 살코기 동원참치 뿐만 아니라 야채 참치, 고추참치 등등 다양한 맛을 내는 참치들이 참 많이도 나왔습니다. 1982년 7월 출시 된 이후로 소비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아 명절 선물세트 필수 품목까지 되었습니다.
2위 농심 "신라면"
시장점유율 : 25% / 연 매출 : 4400억
우리나라에서 제일 많이 사먹는 라면 중 하나인 신라면. 과거 국내 최초의 라면인 삼양라면을 아성을 깨고 1등 자리에 올라서게 됐습니다. 그 뒤로 수 많은 라면들과 경쟁을 했지만 절대 1등을 내어주지 않았다는 신라면. 이름은 바뀌지 않았지만 포장지를 바꾸고, 면의 식감과 스프의 맛을 개선함으로 인해 그 자리를 지킬 수 있었다고 합니다.
1위 동서식품 "커피믹스(모카골드)"
시장점유율 : 85% / 연 매출 : 6000억원
커피믹스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노란 봉다리? 빨간 봉다리? 아마도 노란 봉다리를 많이 볼 것 입니다.ㅎㅎㅎ 이미 소비자들은 이 노란 봉다리(모카골드)의 노예 입니다. 소비자 입맛을 길드려놓은 모카골드... 커피믹스 브랜드 전체 연간 매출이 1조원이 넘는데 그 중 6000억원을 한다면 다른 말은 필요없을꺼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