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나라 우울증 환자들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울증은 정말이지 무서운 질병 중 하나 입니다. 우울증으로 인해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되면 자살을 할 수가 있기 때문에 계속 우울한 감이 들고 벗어나지 못하게 된다면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를 받아보고, 우울증 치료방법을 통해 극복을 해야지만 합니다.


옛 말에 "똥밭에 굴러도 이승이 좋다." 라는 말이 있듯이 우울증으로 인해 저승을 맛보기보단 이승을 더욱 맛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우울증 자가진단과 우울증 치료방법은??>>


우울증자가진단우울증치료방법01

우울증 자가진단법을 한가지만 제공하는 것이 아닌 세계보건기구의 우울증자가진단 기준과 미국 정신의학회의 우울증 자가진단 기준 2개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세계보건기구의 우울증 자가진단 기준


1. 우울한 기분이 자주 든다.

2. 흥미와 즐거움을 상실했다.

3. 활동성이 떨어지고, 피로감이 증가하면서 기억력 감퇴로 인해 고통을 받은 적 있다.

4. 집중력과 주의력이 많이 떨어졌다.

5. 자신감과 자존감이 많이 떨어졌다.

6. 자신이 쓸모없다는 느낌과 죄의식이 든다.

7. 미래를 생각했을 때, 비관적이다.

8. 자살이나 자해를 하고 싶은 생각이 든 적이 있다.

9. 잠을 잘못잔다.

10. 식욕이 떨어졌다.


위 기준에서 1~3개의 증세로 고통을 겪고 있으면 초기단계이며, 4~ 10개의 증세가 나타나고 있으면 우울증을 겪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병원을 찾아가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우울증자가진단우울증치료방법02


- 미국 정신의학회의 우울증 자가진단 기준


1. 타인이 본인을 관찰했을 때 매사에 흥미가 없어보인다는 얘기를 듣는다.

2. 타인이 본인을 관찰했을 때 우울해보인다는 얘기를 듣는다.

3. 식욕감퇴로 인해 체중이 감소했다.

4. 거의 매일 불면증에 시달린다.

5. 정신적으로 안정이 되지 않고, 흥분되었다 가라앉았다 반복한다.

6. 매일 피곤에 쩌들어산다.

7. 매일 자신의 무가치함이 느껴진다.

8. 집중력 감소와 결정장애가 생겼다.

9. 반복적으로 죽음에 대해 생각을 하고, 자살하려는 구체적인 계획이 떠오르게 된다.


위 증상 중 5개 이상이 2주일 동안 나타나게 됐으면 우울증 상태이며, 더 심해지기 전에 병원을 찾아가 전문의와 상담을 꼭! 받으셔야 합니다.


우울증자가진단우울증치료방법03



우울증 치료방법은?!


우울증이 심할 경우, 병원을 찾아가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마음의 병이기 때문에 본인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되어 있습니다.


아래 방법은 우울증 치료방법 7가지이며, 힘들겠지만 하나씩 지켜나가면 우울증 치료에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우울증 치료방법 - 인스턴트 식품 대신 집밥!

인스턴트 식품은 간편하고 맛도 있지만 그 안에는 미네랄이 부족해 의욕과 성욕 저하의 원인이 됩니다. 또, 비타민이 부족으로 인해서 신경이 예민해지고 숙면을 못 취하게 된다. 될 수 있으면 방부제나 식품 첨가물이 포함되지 않은 자연식 집밥! 으로 식단을 바꿔보는 걸 권합니다.


우울증 치료방법 - 스트레스의 적인 술과 담배!

적당한 음주는 삶의 질을 높여주지만 과도한 음주는 뇌 신경전달물질의 재료로 사용이 되는 물질인 나이아신과 엽산의 부족을 초래하기 때문에 뇌 기능 저하의 원인이 됩니다. 또, 담배는 몸 안에 있는 비타민C를 파괴하기 때문에 더욱 몸을 피곤하게 만듭니다.


우울증 치료방법 - 지나친 다이어트는 독!

식사량을 줄이면서까지 하는 다이어트는 체내 근육(단백질)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몸을 안좋게 만들어 줍니다.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뇌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지나친 다이어트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우울증 치료방법 - 편식은 우울증을 증폭시킨다.

황제 다이어트처럼 단백질만 섭취하게 되면 우울증을 유발하고, 그와 반대로 채식만 하는 다이어트를 할 경우 단백질 부족으로 인해 뇌기능 저하를 일으킬 수가 있습니다. 편식보단 가능하면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질, 무기질 등 균형잡힌 식습관으로 개선하고 불가능하다면 종합비타민을 섭취해줘야 합니다.


우울증 치료방법 - 과도한 카페인과 설탕 섭취는 우울증을 증폭시킨다.

커피에 많이 들어있는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충추신경을 자극해 마음을 불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 설탕이 많이 함유된 단 음식을 먹게 되면 신경과민과 현기증, 갈증, 불안감을 일으키는 우울증 증폭음식들이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다.


우울증 치료방법 - 운동은 우울증에 가장 효과적이다.

우울증은 계속된 우울한 생각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 입니다. 이럴 때 손과 발을 움직이는 운동을 하게 되면 뇌에 집중된 신경이 분산되기 때문에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걷기, 복식호흡 등등 간단한 운동을 하면 우울증 치료에 큰 도움을 줄 수가 있습니다.


우울증 치료방법 - 명상은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킨다.

서양에서는 우울증 치료방법으로 명상을 활용한다고 합니다. 수많은 명상 기법 중 본인에게 맞는 명상 방법을 선택해서 5~ 15분씩 하루 세번 이상해보는 것을 권유 합니다.


특히 저녁시간에 명상을 하게 되면 하루종일 긴장돼 있던 몸과 마음을 이완시켜줘 숙면을 도와주게 됩니다.


명상의 방법에는 집중명상, 마음챙김명상, 이미지 명상, 걷기 명상 등등이 있습니다. 이런 명상을 하게 되면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이 발생되기 때문에 여러번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이만 "우울증 자가진단과 우울증 치료방법은??"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_________-0

IT&모바일, 영화&연극 등 문화 리뷰, 데이트코스/블로그 마케팅에 관한 블로그

,